초보 주식투자 방법

 

주식투자 방법

주식투자 방법에 대해 고민중이신가요?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은 많아도 막상 자신의 주식투자 패턴이나 습관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고 명확한 투자원칙을 정해서 그에 따라 투자를 하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식투자 방법 및 투자유형에 대해 하단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초보 주식투자 방법

주체별 주식투자 유형

주식투자의 주체가 누가 되는가에 따라 주식투자 방법을 유형별로 정리하면 총 3가지 정도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직접 투자를 하는 직접투자와 증권사 및 은행 등 전문 투자기관이 투자를 대신해주고 수수료를 취하는 간접투자, 직접투자 방식과 간접투자 방식을 적절하게 섞어 놓은 혼합형 주식투자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투자

주식투자 방법

직접투자는 투자를 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인 투자 방법입니다. 국내 증권사들의 스마트폰 주식거래 앱이나, PC 주식거래 프로그램인 HTS 등의 주식거래 플랫폼을 통해 국내의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및 해외 여러 국가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 종목들을 직접 선택하여 거래를 하는 것이 직접투자 유형에 해당합니다.

 

간접 투자

주식투자 방법

간접투자는 자신이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증권사 및 은행 등의 주식투자 상품을 통해 전문 투자전문가들이 대신 투자를 실행하고 수익을 상품에 가입한 고객에게 분배하며 일정 수수료를 가져가는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은행 및 증권사에서 출시하는 주식투자 관련 예금상품이나 펀드상품, 그리고 ELS, ELW 같은 주가연계 증권 상품들이 간접투자 유형에 해당합니다.

 

혼합형 투자

주식투자 방법

혼합형 투자의 경우는 본인이 직접투자하는 직접투자 방식과 증권사 및 은행을 통해 투자하는 간접투자 방식을 혼합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권사에서 개발한 지수와 연동된 인덱스 펀드 상품 등을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특정 포트폴리오를 가진 펀드 자체를 개인들이 증권사 거래 플랫폼을 통해 직접 거래하는 ETF 같은 투자 상품을 혼합형 주식투자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 투자 방법

주식투자 방법

주식투자를 할 때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려면 주식 종목에 대한 분석은 필수입니다. 주식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하면 기본적 분석 방법과 기술적 분석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

기본적으로 주식을 구성하는 근본은 실제로 사회에서 경제행위를 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제표와 같이 기업의 실적 및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식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을 기본적 분석이라 합니다.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내재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주식투자 분석을 하므로 해당 기업이 한애 얼마만큼의 매출을 기록하고 이익을 보고 있으며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하여 기업에 가치를 평가하는 동시에 앞으로 얼마만큼 성장할 수 있고 미래가치가 충분하지를 고려하여 투자를 실행합니다.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은 기업의 내재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기본적 분석과 대비되는 분석 방법으로써 해당 주식의 주가 흐름 및 거래량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시각화한 차트 및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가 변동의 패턴 및 매수, 매도 타이밍을 분석하는 주식투자 분석 방법입니다.

 

기본적 분석으로 해당 주식의 가치를 판단하고 기술적 분석을 통한 투자 시점을 설정하는 것이 주식투자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패턴 및 기간별 주식투자 유형

주식투자 방법

직접투자의 방식으로 주식투자를 할 경우 주식투자자의 투자패턴과 투자기간을 기준으로 주식투자 유형을 봤을 때 단기투자와 중장기 투자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단기투자

단기투자의 경우 짧게는 단 몇초만에 주식의 등락에 따라 주식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스캘핑 투자기법과 오전과 오후의 주가의 등락에 따라 사고파는 데이트레이딩, 호재 및 여러 이슈에 따라 며칠 동안 추세를 보며 주식을 사고파는 스윙 트레이딩으로 분류합니다.

 

데이 트레이딩

데이 트레이딩이란 초단기간내에 주식을 사고팔아 수익을 얻는 방법으로 데이트레이딩의 대표적인 매매기법으로는 스캘핑이 있습니다. 스캘핑과 같은 매매기법은 주식 종목에 대한 수요로 인해 발생하는 갭 차이를 통해 주식 매수와 매도를 수없이 반복하는 투자기법입니다.

 

 

 

짧은 시간에 주식을 사고파는 횟수가 많으므로 사고파는 종목의 주가와 거래량 등의 기술적 지표를 통해 매매기준을 설정하고 기계처럼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행위를 반복합니다.

 

스캘핑의 경우 매 순간순간 촉각을 곤두세우고 투자한 종목의 주가 등락에 따라 거래를 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직장이 있거나 개인사업체를 운영하여 주식투자에 모든 신경을 쏟을 수 없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그래서 스캘핑과 같은 데이트레이딩 주식 투자의 경우 직업적으로 주식을 투자하는 전문투자자들 중 일부만 쓸 수 있는 투자 방법이기도 합니다. 스캘핑 기법으로 거래하는 주식 종목의 경우 대부분 당일 주식 거래량이 엄청난 종목들이 대부분입니다.

 

스윙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은 주식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하루에서 며칠까지 주식을 보유하여 적절한 매도시점에 주식을 팔아 차익을 얻는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당일 내에 이루어지는 데이트레이딩보다는 주식 보유기간이 길고 기본적 분석을 통해 기업가치를 판단하고 미래가치를 보고 긴 기간 주식을 보유하는 중장기 투자보다는 주식 보유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주식의 매수와 매도가 하루 또는 며칠 만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기성 호재 및 이슈로 변동되는 주가를 통해 시세차익 얻는 것이 스윙 트레이딩의 핵심입니다.

 

중기, 장기투자

주식투자 방법 중 기간에 따라 중기 및 장기투자는 해당 주식 종목의 기업실적이나 단기성 호재가 아닌 중장기적인 호재 해당 종목이 속해있는 산업분야의 중장기적인 미래가치의 증가를 중점으로 수개월 혹은 수년 동안 매수한 종목을 보유하며 수익을 기대하는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단기성 호재 및 이슈로 인한 수익실현 보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해당 기업의 현재가치 및 미래가치를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므로 글로벌 경제와 한국 경제 전반 및 해당 산업에 대한 넓은 시야를 길러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 종목에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투자 방법 정리를 마치며

오늘은 주식투자 방법을 투자주체와 투자패턴 및 기간별로 유형을 분류하여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전업으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 아닌 이상 자신의 생활 사이클에 맞게 적절한 주식투자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주식투자의 첫걸음이라 생각합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주식관련 포스팅

 

ETF 투자 하는 방법 간단하게 끝!

ETF 투자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부9단입니다. 주식 투자에 막 입문하는 초보들이 투자를 하며 경험하는 것들 중 하나는 왜 주식시장은 폭등하는데 나는 손실을 보고 있을까?라는 경험일 것입니

suk-sa.tistory.com

 
 

주식 거래시간 (장전, 장후 시간외 단일가)

주식 거래시간 - 우리나라 증권시장 주식 거래는 거래 시간대별로 나누면 장전 시간외, 동시호가, 정규매매, 장후 시간외, 시간외 단일가 거래로 분류됩니다. 지금 주식을 시작하려 하는 분들은

suk-sa.tistory.com

 

주식 초보를 위한 4가지 투자 습관

코스피 3000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침체의 여파로 유동성 자금이 부동산과 주식에 몰리고 있는 지금 주식 투자에 막 입문한 주식 초보들을 위한 네가지 팁을 공유해 보

suk-sa.tistory.com

 

주식 양도소득세 완벽정리

 10월~11월 동안 한창 대주주 3억 주식 양도소득세 논란이 일었습니다. 오늘은 논란이 되었던 대주주 주식 3억 기준, 양도소득세와 주식 매매 시 주식 양도소득세 규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suk-sa.tistory.com

 

PBR, PER, EV/EBITDA

 증권 관련 뉴스를 보면 PBR, PER, EV/EBITDA 등의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알짜 주식을 고르는 요령을 말할 때도 이 용어들은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지금 알아봅시다.  PBR : Price Book-value Ratio의..

suk-s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