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하는 방법 (초보)

주식거래하는 방법 /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 거래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꼭 이해해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주식이 무엇인지, 주식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기본을 이해한다면, 주식 거래를 위한 다양한 투자 방법과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하여 하단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이란?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란 단순히 증권사에 계좌를 만들어 주식을 거래하는 것만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및 해외 주식시장 중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 그리고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고 주식거래를 시작하기위해서 알아야할 것들이 필수적인 것들이 존재합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오늘 제가 알려드릴 내용을 투자지역, 투자유형, 계좌개설 방법으로 나누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식 거래시장 분류

 

 

우리가 주로 거래하는 기업들의 주식은 유가증권시장인 코스피(Kospi Market)IT(Info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기업벤처기업으로 구성된 코스닥(Kosdaq)에 속해 있습니다. 주식 초보에게 알맞은 주식 거래시장은 유가증권시장(Kospi Market), 코스닥(Kosdaq)입니다.

 

코넥스(KONEX) 시장은 2013년도 오픈한 주식 시장으로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규모가 좀 더 작은 벤처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규모가 작고 리스크가 큰 만큼 일반인의 경우 코넥스 시장의 주식을 거래하려면 예탁금 3천만 원 이상 보유해야 주식거래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장외 시장(Free Board)인 KOTC는 상장이 되지 않은 주식, 즉 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주식을 막 입문한 초보자에게는 생소한 주식 거래 시장입니다.KOTC가 모든 비상장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은 아니며 KOTC의 기준을 통과해 등록된 기업의 주식만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의 경우 크게는 북미, 유럽, 아시아 퍼시픽 3개 지역으로 분류하고 각 지역의 주요 나라 별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북미 지역엔 미국과 캐나다의 증권거래소 , 유럽 지역은 유로 주요 국가들의 증권거래소, 아시아 퍼시픽의 경우 홍콩 및 중국, 일본, 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증권 시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일반인들의 거래 및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해외주식은 해외 증권시장 중 규모가 제일 큰 북미 지역의 미국 증권시장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글로벌 기업의 주식이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 방법

직접(Direct) 투자

 

주식을 증권사를 통해 직접 매수하고 매도하는 방법을 우리는 직접 투자라고 합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PC로 증권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식을 쉽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직접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은 충분히 매력 있는 투자방법이지만 매수할 주식에 대한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본인이 공부하고 증권시장의 시그널 및 추세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점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접(Indirect) 투자

 

주식거래하는 방법 중 간접투자의 경우 자신이 직접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닌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투자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에 간접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2 금융권에서 운영하는 CMA나 1 금융권을 포함한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펀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CMA 상품이나 펀드에 가입한 일반 사람들의 자금을 모아 은행이나 증권사의 투자 전문가들이 투자 포트폴리오에 따라 주식 종목을 선택 및 운용합니다. 운용한 투자의 결과로 나온 이익과 손실을 펀드 가입자에게 분배하는 것이 직접 투자와 대비되는 간접 투자 방법입니다. 

 

혼합형 (hibrid) 투자 : ETF 펀드

 

직접 거래와 간접 거래 방식이 혼합된 거래방식의 대표적인 예는 ETF 펀드입니다. ETF를 우리는 "주식형 펀드"라 부릅니다. 쉽게 말해 일반 삼성전자 주식처럼 증권사 앱으로 펀드를 사고팔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서점의 경제 카테고리에 진열된 "책"이고 "ETF 펀드"는 상장지수에 관련된 책을 담아두는 "책장"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ETF 주식형 펀드는 "책장"을 통째로 사고파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ETF 펀드에 대해 혼합형으로 분류하였지만, 실제로는 ETF를 우리가 주식처럼 직접 사고팔 수 있으므로 글을 정리하며 "직접투자 방식이 ETF 펀드를 설명하는데 더 적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식 거래를 위한 계좌개설 방법

 

주식 투자에 대한 기초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직접 주식거래를 하고자 하는 초보자들을 위해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주식거래를 하기까지의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증권사 선택

스마트폰이나 PC로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선 주식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본인에게 알맞은 증권사를 선택하여 주식계좌 개설을 진행하세요.

 

2021년 새해에 국내 주식들이 급등하면서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습니다. 증권사들도 투자자 유치를 위해 주식계좌 개설 시 여러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증권사를 선택하여 주식 계좌를 개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식계좌 개설

어느 증권사나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주식 계좌를 개설하려면 예전에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해서 개설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과 신분증기존 은행계좌만으로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순서

 

 

 

1) 증권사 주식거래 및 계좌 개설 앱 다운로드

2) 신분증 인증

3) 개설 정보 입력

4) 본인 계좌 확인, 영상통화, 셀프 사진 확인으로 본인 인증

5) 계좌 개설 완료

 

비대면 주식계좌 개설해당 포스팅에서 사진과 순서를 보시고 따라하시면 쉽게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초보 증권계좌 개설방법

증권계좌 개설방법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초보 주식 투자자를 위해 증권계좌 개설방법이 분량이 많아 따로 다루겠습니다. 실제로 주식 거래 및 주식 매수 매도 방법과 초보를 위한 주

suk-sa.tistory.com

증권사 회원가입 후 아이디 발급

 

 

 

계좌 개설을 완료했으면 증권사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여 ID와 개설한 계좌번호를 연결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으면 주식 거래 시작까지 한 발자국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공동 인증서 발급 후 거래 시작

 

가입한 증권사 아이디로 로그인하신 후 인증센터라는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시면 공동 인증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는 휴대폰이나 인터넷 상에서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주식거래 전 필수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KB증권이나 NH투자증권의 나무와 같은 증권 거래 앱에서는 공동인증서 대신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공동 인증서 역할을 대신할 수 있으니 공동 인증서보다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편하신 분들은 카카오페이지 인증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식거래하는 방법을 마치며

오늘은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에 대하여 주식투자 지역, 주식거래 방법, 주식계좌 개설 및 공동인증서 발급까지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 주식 투자자들을 위해 알아보았습니다. 파트별 주식 투자 관련정보는 아래에 링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주식 관련 포스팅

 

 

초보 주식투자 방법

주식투자 방법 주식투자 방법에 대해 고민중이신가요?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은 많아도 막상 자신의 주식투자 패턴이나 습관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고 명확한 투자원칙을 정해서 그에 따라

suk-sa.tistory.com

 

ETF란 / ETF 투자 하는 방법

ETF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파생상품 중 초보도 쉽게 투자할 수 있는 ETF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주식 투자에 막 입문하여 주식 거래 도중 겪는 경험 중 하나가 왜 주식

suk-sa.tistory.com

 

주식 양도소득세 완벽정리

주식 양도소득세 작년 10월 ~ 11월 동안 한창 대주주 3억 주식 양도소득세 논란이 일었습니다. 오늘은 논란이 되었던 대주주 주식 3억 기준과 주식 매매 시 양도소득세 부과기준 및 해외 주식 양도

suk-sa.tistory.com

 

주식 초보를 위한 주식 입문 : 투자 습관에 관한 4가지 팁

주식 초보를 위한 주식 입문 코스피 3000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침체의 여파로 유동성 자금이 부동산과 주식에 몰리고 있는 지금 주식 투자에 막 입문한 주식 초보들을

suk-s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