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내셔널

 메타내셔널 - 메타는 '~을 뛰어넘어'라는 뜻이므로, 메타내셔널을 우리말로 표현하면 초국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경영이 세계적 화두가 되면서 본사와 해외지사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지사에 본사의 핵심기능까지 위협하는 메타내셔널 기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메타는 '~을 뛰어넘어'라는 뜻이므로, 메타내셔널을 우리말로 표현하면 초국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국적기업이라는 용어도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사실 초국적기업이라는 말은 세계적인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토플러는 초국적기업들이 해외시장을 자기 집 안마당처럼 종횡무진 누비면서 세계시장 질서를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럼 다국적기업과 초국적기업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다수 다국적기업은 전세계를 상대로 경영하지만, 목적은 저렴한 자원활용과 제품판매 극대화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본부, 연구개발(R&D), 핵심부품 생산기능은 본국의 본사에 남겨두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초국적기업은 생산과 연구개발 등 핵심사업뿐만 아니라 아예 본사의 핵심기능까지도 해외지사 등에서 전부 담당합니다.

 

 

 

 초국적기업은 일반적으로 해외진출한 국가의 기업에 비해 자금력이나 기술적 측면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메타내셔널은 자금과 기술적 우위를 토대로 해외시장에서 임금절감과 시장확대 등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초국적기업의 비중은 농산품의 80%이상, 상품과 서비스 수출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500대 초국적기업이 전세계 무역의 70%, 세계 국내총생산의 30%를 쥐락펴락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영향력 때문에 미국 경제잡지 포춘이 선정하는 500대 기업 가운데 대부분이 초국적기업입니다.

 초국적기업의 또 다른 예는 글로벌 석유업체 로열더치쉘입니다. 이 업체는 본사가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지만 주요 경영 관련 결정은 영국 런던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밖에 나이키와 버거킹도 대표적인 초국적기업입니다. 스포츠용품 전문업체인 나이키는 탄탄한 브랜드파워와 글로벌 유통망, 탁월한 제품디자인과 기획으로 매출과 영향력에서 세계적 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나이키는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자사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패스트푸드업체인 버거킹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미국의 수요에만 국한하지 않고 국경을 넘어 전세계 수요까지 과감히 수용하는 글로벌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인도시장에 선보인 양고기버거입니다. 인도는 종교적인 이유로 쇠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버거킹은 인구 11억명에 달하는 거대 인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패티로 쇠고기 대신 양고기와 닭고기를 사용한 햄버거를 선보였습니다.

 한국에서 활약하는 초국적기업 가운데 볼보건설기계코리아도 주목할만합니다. 굴착기 모터그레이터 등 건설중장비를 생산하는 볼보건설기계의 창원공장은 제품생산은 물론 기술개발까지 담당하는 등, 볼보그룹 굴삭기 사업의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즉 한국이 글로벌스탠더드로 자리잡은 셈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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