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블런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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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블런, 스놉효과, 밴드웨건 효과

베블런 효과

 
사회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의 이름을 붙인 베블런 효과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재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드는게 정상입니다. 그런데 소비재의 가격이 비싸져도 수요에 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오르는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합니다.

베블런 효과는 미국의 사회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1899년 출간한 《유한계급론》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자각없이 이루어진다"고 말한 데서 유래합니다. 베블런은 이 책에서 비쌀수록 잘팔리는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며 상류층의 각성을 촉구했습니다.

 

고급 스포츠카

 

 

베블런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값비싼 귀금속류나 고가의 가전제품, 고급 자동차 등이 경제상황이 악화되어도 수요가 줄어들지않고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을 들수 있습니다.
물론 이중에는 제품이 꼭 필요해서 사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부를 남에게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더욱이 과시욕이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고가의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경우, 값이 오르면 오를수록 소비가 증가하고, 값이 떨어지면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입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조건 남의 소비 성향을 좇아 한다는 뜻에서 소비편승효과라고도 합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타인의 소비성향을 집단적으로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소비행태는 절대적으로 개인에게 국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치성 소비가 많아지는 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러한 잘못된 소비행태가 급기야는 가짜명품인 짝퉁의 대량생산을 부추길 수 있고, 사회 내에서 경제규모에 걸맞지 않은 소비가 조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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