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 디플레이션 · 스태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실질적 소득이 감소하는 경제현상

 

집안 금고에 꽁꽁 숨겨둔 1억 원은 10년 후에도 1억 원의 가치를 유지할까?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꾸준히 물가가 오르니까요. 1,000원이면 살 수 있던 아이스크림을 5년 뒤에는 2,000원 또는 3,000원을 내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 부릅니다.

 

 같은 물건을 사기 위해 과거에 비해 돈을 더 많이 지불해야 하므로 돈의 가치가 그만큼 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화폐가치 하락에 대응하기 위해 사람들은 부동산이나 골드바 같은 실물자산을 소유하려고 합니다.

 

012345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의 정의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해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경제현상을 말합니다. 물가상승이라고 하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급격한 물가상승은 서민을 힘들게 하지만, 인플레이션은 경기 활성화의 증거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이 좋아 근로자들의 월급이 늘어나는 선순환으로 가계에 돈이 많아져 소비가 늘어나는데 그 수요만큼 제품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물가상승이 발생합니다.

 

이를 수요 인플레이션 또는 초과수요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국제유가상승, 흉작으로 인한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제품을 만드는 비용이 상승해서 일어나는 비용 인플레이션 또는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 반대말디플레이션입니다. 줄여서 디플레라고 부르고, 시중에 통화량이 크게 줄어들어 물가가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수요부진으로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기업 채산성이 악화되면서 고용과 소득이 줄어들게 됩니다.

 

 정부는 이렇게 물가가 마냥 오르고, 마냥 떨어지게 손 놓고 있지 않습니다. 물가가 지나치게 오를 경우에는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리거나 정부 재정지출을 줄여 통화량을 조절하지요. 이를 통해 물가상승의 고삐를 늦추려고 합니다. 반대로 경기가 좋지 않은 디플레이션 때는 금리를 내리거나 정부 재정지출을 늘리는 방법으로 경제에 개입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의 개념

 

 그런데 현실경제는 이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물가상승이 꼭 경기 활성화를, 물가 하락이 반드시 경기침체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을 합성한 말입니다. 한마디로하면 저성장 고물가 상태를 뜻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일반적인 경제이론에서는 조금 벗어난 현상입니다. 경기가 좋으면 수요가 많아져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른다고 앞서 인플레이션에서 이미 배웠습니다. 따라서 경기가 침체하면 제품 수요가 줄어들어 제품 가격이 떨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침체 상태이면서 물건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경기불황과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이상한 상황인 겁니다.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어떤 경우에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까요?

 

 한 예로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제품을 만들어내는 생산비용이 올라가 제품 가격도 같이 오르게 마련입니다. 물가가 오른 만큼 기업도 직원들 월급을 팍팍 올려주면 좋겠지만, 원자재 등 생산비용 부담 때문에 월급을 동결하거나 거의 올려주지 못하게 되죠.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물가는 오르는데 쥐꼬리만 한 월급은 오르지 않으니 소비활동이 거의 없겠죠. 그러면 제품을 만들어 이를 팔아서 직원들에게 월급 등을 줘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제품 판매가 부진하고 소비도 주춤하니 경영활동에 차질을 빚게 됩니다. 결국 직원들을 해고하는 구조조정을 하게 되죠, 그래도 버틸 수 없다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게 되는 겁니다.

 

 스태그플레이션에서는 경제위기를 해소할 마땅한 방법이 없습니다. 경기침체를 되살리기 위해 금리를 내리거나 재정지출을 늘리면 물가만 더욱 오르기 때문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을 해소하려면 기술혁신이나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경제의 펀더멘털을 강화시키는 수밖에 없습니다.

 

▽ 공감&구독은 큰 힘이됩니다.

'주식 >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PBR, PER, EV/EBITDA  (0) 2020.02.26
BIS 비율  (0) 2020.02.25
GDP,GNP,GNI를 알아보자  (0) 2020.02.25
보이지 않는 손  (0) 2020.02.24
매몰비용  (0) 2020.02.22
풍선효과  (0) 2020.02.21
베블런 효과  (0) 2020.02.20
대체재와 보완재  (0) 2020.02.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